카테고리 없음

긍정적 사고의 힘

예스은선 2025. 4. 13. 18:42

긍정심리학(肯定心理學, 영어: positive psychology)은 개인과 사회를 번영시키는 강점과 장점을 연구하는 최근 주목받고있는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단지 정신질환을 치료하는 것보다 일반적인 인생을 보다 충실히 하기 위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즉, 긍정심리학은 자신을 위한 삶과 다른사람을 위한 삶을 같은 한 방향으로 놓는 삶이 인간 본연의 삶에 이바지하는 바가 주요하다라는 맥락에서 의학적 조건(medical conditions)이나 임상적 과정(clinical process)보다 개체 자연발생적인 능력 개발을 보다 중시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또한 "긍정적인 주관적 경험, 긍정적인 개인 특성, 그리고 긍정적인 제도 등을 연구하며...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긍정심리학은 1998년 마틴 셀리그먼이 미국심리학회 회장 임기 중 이 분야를 주제로 선택하면서 새로운 심리학 영역으로 등장하였다. 이는 정신 질환에 중점을 두고 부적응 행동과 부정적 사고에만 초점을 맞추던 과거의 관행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났다. 긍정심리학은 에이브러햄 매슬로와 칼 로저스의 인본주의 운동을 바탕으로 행복, 웰빙, 그리고 삶의 목적성을 강조한다.

 

긍정심리학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에우다이모니아(eudaimonia) 등 주로 서양 철학에서 비롯된 개념을 바탕으로 하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번영", "좋은 삶", 또는 "행복"이라는 용어로 번역된다. 긍정심리학자들은 행복에 기여하는 조건과 과정을 실증적으로 연구한다. 긍정심리학은 배우자, 가족, 친구, 동료, 그리고 더 큰 공동체 및 사회적 유대, 사회 조직, 신체 운동, 그리고 명상의 실천 등을 행복에 기여하는 요소로 제안한다. 영적 실천과 종교적 헌신 또한 행복감을 높이는 또 다른 요인이 될 수 있다.또한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행복이 상승할 수 있지만, 더 이상의 소득 증가가 없거나 일정 수준에 도달한 이후에는 행복이 정체되거나 감소할 수도 있다. 

 

긍정적인 심리학은 "생명을 가장 가치있게 만드는 것의 과학적 연구" 또는 "생물학적, 개인적, 관계적, 제도적, 문화적, 전지구적 차원을 포함하는 여러 수준에서의 긍정적인 인간 기능과 번영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통한 균형있는 삶을 의미한다. 긍정 심리학은 삶의 가장 큰 가치를 지닌 것으로 믿어왔던 기존 가치관에 대한 재해석의 맥락에서 반성의 필요성, 즉 삶과 삶에 가장 기여하는 요소인 "좋은 삶"(eudaimonia)을 뜻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긍정 심리학은 마틴 셀리그먼(Martin Seligman)이 미국 심리학 협회 회장으로 임명된 1998년의 심리학 분야의 새로운 영역으로 시작되었다. 미하이 칙센트미하이(Mihaly Csikszentmihalyi)와 크리스토퍼 피터슨(Christopher Peterson)은 이 발전의 공동 개시자로 여겨진다. 그것은 정신 질환에 초점을 둔 정신 분석과 행동주의에 대한 반응이며 이러한 부적응 행동과 부정적 사고에대한 긍정적인 사고 및 행동과의 균형있는 삶의 초점을 강조한다. 행복과 복지, 양성에 중점을 두는 인본주의 운동을 더욱 발전시켜 긍정심리학으로 알려진 토대를 마련한다.

 

마틴 셀리그먼은 2011년에 출판한 책 '플로리시'(Flourish)에서 행복한 삶의 세 가지 종류 중 마지막 범주인 "의미 있는 삶"이 세 가지 다른 범주로 나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로써 행복한 삶의 요소를 다섯 개로 범주화하는데, 첫 글자를 따서 PERMA로 요약한다. 이는 긍정적 감정(Positive Emotions), 몰입(Engagement), 관계(Relationships), 의미와 목적(Meaning and purpose), 성취(Accomplishments)를 의미한다.

 

긍정적 감정
긍정적 감정은 단순히 행복이나 기쁨만을 포함하는 것이 아니라 고양감, 만족감, 자부심, 경외감 등 다양한 감정을 포함한다. 이러한 긍정적 감정은 더 긴 수명과 건강한 사회적 관계와 같은 긍정적 결과와 연관되어 있다.
몰입
몰입은 개인의 관심사를 활용하고 구축하는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미하이 칙센트미하이는 진정한 몰입을 "플로우(flow)" 상태로 정의하는데, 이는 깊고 자연스러운 참여 상태와 강렬한 느낌, 황홀감과 명확성이 특징이다. 이 상태에 도달하려면 특정 기술을 요구하는 과제와, 약간의 도전이 있어야 한다. 몰입은 과제에 대한 열정과 집중을 포함하며, 이를 통해 완전한 몰두와 자기 의식의 상실을 경험하게 된다. 
관계
관계는 긍정적 감정에 공급되는 주요 연료와도 같다. 이는 직장, 가족, 연인, 우정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관계를 통해 인간은 긍정적인 감정을 주고받으며, 이를 통해 긍정성을 확산시킨다. 관계는 좋을 때나 나쁠 때 모두 중요하며, 긍정적으로 서로에게 반응하는 것을 통해 더욱 강화될 수 있다.
의미와 목적
이는 "왜?"라는 질문에 답하며, 삶의 모든 부분을 관통하는 맥락이 된다. 자신보다 더 큰 무언가를 발견하는 것이 바로 의미를 찾는 것이다.의미 있는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것은 사람들에게 동기부여를 제공한다.
성취
성취는 성공과 숙달을 추구하는 것이다.  다른 PERMA 요소들과 달리, 성취는 때로는 긍정적인 감정, 의미 또는 관계를 가져오지 않을 때도 추구된다. 그러나 성취는 긍정적 감정의 일부인 자부심을 활성화할 수 있으며, 개인 또는 공동체, 즐거움 또는 업무에 기반을 둘 수 있다.